보니엘의원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

    쁘띠 시술은 비교적 간편하면서도 회복이 빨라 바쁜 현대인들이 빠르게 일상에 복귀할 수 있어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보툴리눔 톡신’ 시술은 쁘띠 시술의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보툴리눔 톡신은 근육을 움직이는 신경전달 물질의 방출을 막아 근육의 사용을 저하시키는 성분을 함유한 전문의약품으로 다양한 미용 및 치료 목적을 위해 사용된다.
    보툴리눔 톡신 시술은 다른 시술과 비교했을 때 시술 시간이나 효과, 비용 등의 진입장벽이 낮아 인기가 높은 편이다. 인기가 많은 시술인 만큼, 보툴리눔 톡신을 둘러싼 오해들이 존재하고 있다.
    이에 보툴리눔 톡신 관련해 대표적인 4가지 이야기의 진실을 알아보자. 

     


    ◇ 보톡스는 보툴리눔 톡신 시술명이다?

    브랜드명보다는 시술명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보톡스’는 엘러간(애브비 계열사)이 상표권을 가진 보툴리눔 톡신 제제의 고유 상품 브랜드로 대한민국 특허청에 등록돼 있는 등록 상표이다. 따라서 보톡스 시술이 아닌, 보툴리눔 톡신 시술이 정확한 시술명이다.



    ◇ 보툴리눔 톡신 시술시 브랜드 상관없이 동일한 효과를 나타낸다?

    보툴리눔 톡신은 상호대체 될 수 없다. 같은 우유라도 생산 과정에 따라 달라지는 치즈처럼, 단백질은 생산 과정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나타내기 때문. 보툴리눔 톡신은 단백질로 구성된 생물학적 제제인 만큼 생산 과정에 따라 제품에 차이가 있다. 또한 보툴리눔 독소마다 독소 함유량이 다를 수 있으므로, 한 제품의 단위(unit)는 다른 제품의 단위로 상호대체 될 수 없다. 

     


    ◇ 보툴리눔 톡신은 장기간 사용하면 효과가 떨어진다?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받는 환자의 경우 주기적으로 반복 시술을 계획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툴리눔 톡신 시술은 약물을 사용하는 시술로, 주기적인 시술시 항체가 형성돼 내성이 생길 수 있다. 때문에 시술을 고려하고 있는 브랜드가 장기간 반복 치료시에도 장기간 치료에도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선택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 보툴리눔 톡신 제조과정은 중요하다?

    보툴리눔 톡신은 제조과정에 따라 그 차이가 만들어진다. 환자 및 의료진은 본질적인 제조과정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보툴리눔 톡신은 각 제조사에서 어떤 제조과정으로 생산됐는지에 따라 순도와 안전성, 임상반응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브랜드 고유의 정제과정은 제품의 일관된 역가를 유지하고 정확하고 예측 가능한 시술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제품의 경우, 시술자 입장에서 제품의 확산이 적어, 정확한 치료 효과를 기대하고 시술이 예측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함영찬 원장 (사진=보니엘의원 제공)


    대전 보니엘의원 함영찬 원장은 “보툴리눔 톡신 시술은 시술의 지속기간상 반복적인 시술이 이뤄지기 때문에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받는 환자는 장기적인 측면에서의 제품 안전성이나 효과 그리고 내성 등에 대한 우려를 가지게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환자에게 장기간 반복치료에도 효과적인 제품을 추천하고 시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엘러간 보톡스의 경우 장기간 반복치료에도 점진적인 주름 개선 효과를 보이고, 특히 얼굴 주름 개선에 있어 장기간 반복 치료에도 이상 반응의 발생은 점점 감소한다는 임상 결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공유하기
    등록일
    2021-09-09 10:00
    조회
    29